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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

경영 전략의 목표 수립과 실현

by RAUL K 2023. 2. 25.

1. 경영전략의 중요성과 의의

전략을 규정하자면 전략이란 조직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사용되는 물자와 기업의 능력을 자연적 또는 사회적 기회와 강박과 결합하는 대책을 모색하는 행동으로 말할 수 있다. 또는 경영전략은 경영 목표를 이루기 위한 기업과 환경과의 미래적인 관련 방식과 기업 내 직원들의 의사결정의 방침이 되는 여러 방안의 조합이라고 말할 수 있다. 과학과 기술, 사회와 문화, 정치와 경제의 환경변화는 점점 예측이 불가능하고 경영활동에 있어 혼란을 증폭시키고 있다. 더구나 사회, 기술, 과학, 품질, 세계화 등의 도전이 기업에 점점 새로운 관점에서 경영활동을 시작해 나가도록 몰아붙이고 있다. 그리고 세계는 자본주의 사회의 발달로 경제전쟁이라는 새로운 몸부림의 장을 만들어가고 있다. 여기에서 기업들과 세계 각 국가는 살아남기 위해 뼈를 깎는 노력을 하여야 한다.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필요한 수단과 자원은 한정적이다. 하지만 기업의 무한한 경쟁 의지와 욕구는 경영활동을 전술적으로 임하지 않으면 안 되게 되어 있다. 경영 전략은 여러 가지 특성을 가지고 있다. 먼저 경영환경의 조건변화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그리고 기업의 장래 발전 방향을 제시해 주며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해 다양한 방침의 집합을 다루는 것으로 분별하게 해 준다. 경영전략의 목표는 시장경쟁력을 효과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실현할 수 있는 잠재적 성과를 체계화하는 것이다. 전략경영이란 조직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도구로서 조직 안의 모든 활동과 기술을 종합한 통합계획을 뜻한다. 기업경영의 기본적인 장기적인 플랜과 목표를 수립하고 이런 것들을 실현하는데 필요한 활동 방향을 정하고 목표 실현을 위해 필요한 자원을 분배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쉽게 말해 환경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목표를 만들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필요한 모든 수단들을 효과적으로 이용하고 분배하는 종합적이고 통합적인 계획을 만드는 것을 전략경영이라고 한다. 경영전략을 통하여 기업은 다양한 효과를 거둘 수 있다. 기업경영이 새로운 기회를 얻기 위해서는 이를 추구할 수 있는 관리의 표본이 필요한데 이는 전략을 통해서 가능하다. 기업은 경영의 성장을 좀 더 능동적으로 하기 위해 필요한 결정규칙으로써 전략을 만들어 경영활동을 진행할 때 경쟁우위 확보에서 좀 더 나은 위치를 차지할 수 있을 것이다. 명확하게 규정된 사업의 범위와 성과목표가 있을 때 경영을 목적 지향적으로 꾸준히 유지할 수 있다. 장단기적 대책이 필요할 때 경영전략을 만들어 실행하다 보면 필요로 하는 자원 등에 대해 자원 쇼크와 같은 돌발상황에서 쉽게 벗어나 좀 더 안전하게 경영을 할 수 있다. 현대는 기업 환경이 대내외적인 조건들로 인해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는데 경영전략을 사전에 잘 수립함으로써 대처해 나갈 수 있는 장단기적 대응 방침이 되고 기업은 보다 리스크 없이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다.

 

2. 경영전략의 과정

경영전략계획이란 조직의 목표를 전략적으로 결정하고 구체적인 목표 달성에 필요한 각종 방책과 활동 계획을 구축하며, 방책과 계획의 실행 방식을 설정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경영 목표를 기업, 사업, 기능 수준에 연관 지어 전략을 구축하고 실행한다. 전략적 경영전략은 다양한 과정이 있다. 전략적 경영계획의 출발은 기업의 기본사명을 정하여 다시 확인하고 최고의 목표가 달성되는 방향으로 노력을 해나가는 것이다. 기업의 사명은 존재 이유, 가치관, 기업 정신, 기본목적, 이념, 철학 등을 총괄하는 관념으로서 조직이 현재 갈망하고 있는 목표의 합을 뜻한다. 확실한 사명과 목표는 소유주의 중요한 전략적 의사결정을 쉽게 하며, 다양한 업무 활동의 방향을 제안하게 된다. 사명이 확정되면 그 사명이 다음 세대에까지 적합한가에 대한 적합성 여부를 검토하여야 한다. 기업에 기회를 제공하거나 위험을 주기도 하는 환경은 전략계획 과정에서 그런 요인들을 빠르게 발견하기 위해서 외부 환경에 대한 정보를 구체적으로 수집하여 평가하는 일이 필요하다. 기회는 도움이 되는 잠재력을 지닌 외부 환경의 특성으로 유익한 상황을 의미하며 위험이나 리스크는 목적을 전략적으로 달성하지 못하게 될지도 모르는 불리한 상황으로서의 외부 환경의 특성이다. 이런 외부 환경의 사전 분석은 전략적인 계획 과정에 궁극적인 의미를 가진다. 그렇기 때문에 소유주는 조직이 접하게 될 기회나 위험의 요인들을 생각하여 환경을 분석해야 한다. 조직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는 것은 기업의 경쟁 위치를 알기 위해 필요하다. 현재 또는 미래의 경쟁자들과 비교해 해당 기업의 장단점을 경쟁적 위치라고 말한다. 소유주는 외부 환경의 위험과 기회를 내부의 장단점과 비교 종합하여 장점을 중심으로 또 다른 기회를 발견하고 예상되는 위험에 대처하여 단점과 제약을 보완하는 경영전략을 만들게 된다. 기업 내부의 장단점 분석은 여러 측면에서의 분석을 포함한다. 경영전략의 바람직한 계획 수립은 내부 경영과 외부 환경을 분석하고 평가하고 예상함으로써 위험과 기회에 기업의 장단점을 관련시키는 활동이다. 경영전략 수립에 있어서 외부 환경의 진단과 내부 경영의 장단점 평가가 끝나면 소유주는 목표 달성을 위해 전략적 대안을 만들어야 한다. 전략을 만들고 세우는 것은 목표설정과 마찬가지로 환경분석에서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기능과 사업과 기업 수준의 전략을 세우게 된다. 전략적 대안을 다양하게 만들고 나면 그중 최적의 대안을 택하고 소유주는 그것을 상세화시킬 전략적 계획을 만들어야 한다. 전략적 계획은 조직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사용되는 각종 자원의 확보와 연구개발 및 제조의 수행방안을 포함하여 조직과 경영 능력의 이용방안 등이 상세화된다. 전략적 계획을 실행하기 위한 상세한 실천 계획으로 전략적 계획을 베이스로 하여 전술적 계획을 수립한다. 그리고 계획대로 잘 되었는지를 체크하고 그 결론을 평가하기 위해 감독 기능이 동반되어야 한다. 계획이 제대로 된 결과를 만들어 내지 못한다면 소유주는 방법을 바꾸거나 계획 자체를 재검토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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