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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

경영 조직의 정의와 요소와 중요성

by RAUL K 2023. 2. 24.

1. 경영조직의 정의

둘 이상의 사람들이 만나 어떤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협력하며 일을 수행하는 기업조직을 경영조직이라고 한다. 경영조직은 조직에 참여한 사람들에게 일하게 하는 생활 터전을 제공하며 목표 달성을 위해 일하도록 한다. 경영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구성원들에게 많은 필요한 활동을 나눠주고 그 관계들을 정하며, 유효한 여러 활동을 위한 통합 협동 활동 체계이다. 경영조직은 작게는 목표 달성에 필요한 여러 가지 일을 위해 각 직위나 책임과 권한 관계를 정한 조직구조만을 말할 수 있다. 조직은 이루고자 하는 공통의 목표를 가지며, 목표 달성을 좀 더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구조적인 조직화가 필요하며, 이런 과정의 형성을 위해 조직은 경영의 제 기능과 권한을 나눠야 한다. 조직은 기업의 공통된 목표를 이루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각 구성원에게 할당하고, 분할하며 각 구성원이 가지는 업무의 상호관계를 확실히 정하여 서로 협조하는 사람들의 단체라고 정할 수 있다. 조직은 구조적인 것과 과정적인 것이 있다. 전자는 조직 그 자체를 얘기하는 것이고, 후자는 조직을 만들어가기 위한 과정을 의미한다. 기업이 경영조직을 제대로 정리하지 않으면 자원 낭비를 유발하고 구성원들의 업무 효율성이 떨어져 더 나은 경영 상을 바랄 수 없다. 기업이 여러 가지 분석을 통해 확실한 경영전략을 만들고 수행하려고 해도 그 상황에 적합한 조직을 가지고 있지 못하면 목적 달성은 어려울 수밖에 없다.

 

2. 경영조직의 요소

경영조직에는 여러 요소가 있다. 첫째는 경영 목표의 실재이다. 경영 목표에는 전체적이고 포괄적, 추상적인 상위목표에서부터 부분적, 구체적인 하위목표에 이르는 연관된 체계에 대처하여 모든 목표를 추구하는 전체조직과 부분적인 목적을 추구하는 각 부분 조직으로 나눠진다. 둘째는 경영구성원의 존재이다. 조직이 커지고 분업이 엄격해지면, 모든 협동 활동자들이 목표를 자립적으로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행한다고 할 수 없다. 단지 대부분의 사람은 돈을 벌기 위한 수단으로써만 경영조직에 참여한다. 따라서 이런 사적인 목적을 가진 대부분의 사람에게 협동 활동을 계속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임금 같은 물질적 수단뿐 아니라 진급이나 프로젝트의 기회 등과 같은 비물질적 수단도 제공해 주어야 한다. 셋째는 구성원들에게 우리의 경영 목표를 인지시키고, 또한 각자가 이성적인 행동을 하도록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는 의사소통 체계이다. 책임과 권한 관계의 명확화, 각종 회의, 기타 시스템 등 다양한 의사소통 체계를 구체화하여야 한다. 경영조직은 산업조직이며, 그 조직은 인간적 조직과 기술적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술적 조직은 물적 조직이며, 인간적 조직은 공식조직과 비공식 조직으로 나눠진다. 사람은 상호 간의 만남을 통해 사회생활을 하며, 서로 비슷한 목표를 추구하는 단체를 이룬다. 이런 단체는 일상생활에서 여러 형태로 존재하고, 쉽게 접할 수 있다. 우리가 자주 이용하는 동사무소, 구청, 시청, 병원, 보건소 등이 일상생활에서 자주 만나게 되는 조직의 예라고 할 수 있다. 조직은 구체적인 목표를 추구하기 위해 구성된 사회적인 단위를 의미하고, 여러 가지 요인의 효율적인 분배에 따라 경영활동의 결론이 상이하게 나타나므로 조직의 목적 달성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3. 경영조직의 중요성

경영조직의 중요성은 여러 가지가 있다. 먼저 구성원들 간의 인간관계의 형성 및 개선에 큰 영향을 미친다. 사회적 존재로서 인간은 경영조직의 형성 및 개선에 큰 영향을 미치고 또한 인간은 경영조직을 통하여 타인을 만나 상하, 수평적인 업무 관계를 맺으며 사회적 신분 관계를 만들기도 하고 사적으로 친해지거나 갈등을 겪기도 한다. 경영조직은 또한 구성원들에게 서로 돕고자 하는 의사를 가지도록 한다. 혼자서 일하면 늘 한계가 있기 때문에 경영조직은 사람들에게 개인적인 한계를 넘어서는 방법으로 조직에 참여해 다양한 사람들과 협업하려는 의사를 가지도록 한다. 구성원들에게 필요한 업무들을 구체적으로 나눠주고 업무를 얼마나 맡은 사람들에게 맡길 것인가를 정해주기 때문에 구성원들이 혼란 없이 공통의 조직 목표 달성을 위해 힘쓰게 된다. 경영조직을 통해 사람들은 이처럼 사회적 관계를 만들고 거기서 기본 업무 수행뿐 아니라 서로 간에 의사소통하거나 신분 및 지위의 상승, 권한의 획득과 같은 사회적 욕망을 이룰 수 있을 뿐 아니라 개별적으로 관계에 사회적 절차를 만들어 주기도 한다. 경영의 목표 달성이 구체적으로 계획되면, 수립된 목적을 구조적으로 수행하여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 먼저 필요한 활동과 업무를 디테일하게 정하고, 그것을 각 구성원에게 나눠 주는 조직이 만들어져야 한다. 하나의 조직을 비교적 상세하게 나눠서 업무가 효과적으로 분배되고 조정하도록 하는 것을 조직화라고 한다. 조직화는 기본적으로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상세한 활동을 먼저 정하고, 그 활동을 각 구성원이 수행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집단화를 시킨 다음, 그러한 활동을 특정한 지위나 사람들에게 분배함과 동시에 책임과 권한 관계를 확실하게 하는 등의 과정이 관련되어 있다. 조직화는 계획을 실행에 옮기기 위해 꼭 필요하고,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자원과 사람들을 어떻게 배치할 것인가를 구성하는 과정이다. 비행기를 구성하는 부품들이 모두 그 구조에 놓여 있듯이 기업을 구성하는 모든 사업도 기업의 조직이라는 구조에 놓여 있다. 기업은 조직이 단단해야 다른 기업보다 더 나은 성과를 얻을 수 있다. 적합한 조직구조를 갖추는 것이라 말로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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